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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9년도 HD 모듈레이터 MAS 시장 분석
글쓴이 최고관리자
날짜 2020-01-08

본 고에서는 2019년 조달 MAS 시장에서 오픈스택(주)의 주력 제품인 HD 모듈레이터를 통계 자료를 통해 분석해 보도록 하고자 한다.


다음 표는 2014년도부터 2019년도까지 MAS 시장의 HD 모듈레이터 판매 대수와 판매금액이다.


[MAS 시장 HD 모듈레이터 연도별 판매 현황]

계약년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총판매수량

581

861

1,034

1,611

1,867

1,567

총판매금액

3,757,268,700

5,138,703,500

5,486,353,960

8,177,509,260

9,032,771,400

7,252,861,600

서울

29

101

157

208

371

356

경기

49

144

136

269

356

405

인천

29

36

43

163

62

48

강원

6

25

2

14

27

49

충북

28

20

29

18

31

24

충남

15

40

66

46

46

42

대전

19

42

99

106

108

117

세종

7

4

14

0

3

0

경북

53

54

87

42

60

99

경남

34

45

121

260

228

175

대구

5

17

27

183

308

11

울산

25

9

11

30

13

26

부산

75

85

32

30

18

16

전북

10

14

27

40

40

58

전남

171

196

140

123

155

110

광주

10

14

28

63

17

14

제주

16

15

15

16

24

17 

  -  자료 출처 : 조달정보개방포털(http://data.g2b.go.kr:8275)


다음 표는 연도별 판매대수와 판매금액 증감률에 관한 것이다.


[MAS 시장 HD 모듈레이터 연도별 판매 증감률] 

 계약년도

총 판매개수

총 판매 금액

판매대수 증감률

판매금액 증감률

2014

581

3,757,268,700



2015

861

5,138,703,500

48%

37%

2016

1,034

5,486,353,960

20%

7%

2017

1,611

8,177,509,260

56%

49%

2018

1,867

9,032,771,400

16%

10%

2019

1,567

7,252,861,600

-16%

-20% 

 

아래는 ​HD 모듈레이터 연도별 판매 현황에 대한 그래프이다.


[MAS 시장 HD 모듈레이터 연도별 판매 현황 그래프] 



 

이 자료를 바탕으로 2019년도 HD 모듈레이터 MAS 시장을 필자는 다음과 같이 분석을 한다.


 1. HD 모듈레이터  MAS 시장은 2018년도에 정점을 찍었고 2019년도는 2018년도 대비 판매 대수로는 16%, 판매금액으로는 20% 감소했다.

 2.  2020년도는 이러한 추세로 간다면  MAS 시장 HD 모듈레이터는 판매대수는 1,300대, 판매금액은 60억 원 시장으로 줄어들 것이다.

 3.  경기도는 2016 년도 이래 계속 증가하고 있다. 경기도가 국내 최고의 시장이다.

 4.  비수도권 지역으로는 경남, 대전, 전남이 작지 않은 시장이다.

 5.  경북이 증가하고 있다.



저출산과 고령화의 인구통계에서도 당연한 귀결이지만 오픈스택(주)의 주력 제품인 HD 모듈레이터 MAS 시장은 2018년도 고점을 찍었고 2019년도에 20% 감소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추세는 2020년도에도 계속 지속이 될 것으로 예상을 한다.


 2019년 초.중.고등학교 연령대에 해당하는 총 인구수는 5,512,851명 이지만 연 30만 명 출생 세대가 초.중.고등학교를 다 채우게 되면 궁극적으로 이 총 인구수는 12 x 30 만 명 = 360 만 명이 될 것이다. 이는 2019년 학생 수에 비해 35% 줄어든 숫자이다. 즉, 인구통계학적인 관점에서만 보았을 때, 궁극적으로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방송시장의 크기는 장기적으로는 2019년도에 비해 35% 줄어들 것이다.

이제 국내 중소 제조업이 내수시장을 바라보아서는 서서히 끓는 냄비에 들어있는 개구리와 같은 신세가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남은 대안은 밖으로, 해외로, 수출로 가는 것 밖에 없는 것 같다.

수출이 쉽지는 않겠지만 2020년도에는 한번 당당히 수출에 도전해보자.